쇼핑몰

HOME > 고객센터 > 환경위생관련문의   

 

 

 
   
 
 

1. 식중독이란?

식중독은 일종의 임상증후군으로서 음식을 먹은 후 또는 음식 그 자체의 독성 때문에 발병하는 질병입니다.


2. 식중독은 왜 생기나요?
일반적으로는 오염된 식품을 섭취하여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 원인은 세균성 감염이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이 가장 많고 알레르기에 의한 것도 적지 않습니다. 세균성 식중독, 화학 물질에 의한 식중독, 독성이 있는 음식물로 인한 식중독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3. 식중독의 증상은?
식중독의 증세는 구토, 설사, 복통, 발열, 식은땀과 혈압하강 등이 있는데, 이 때 설사를 멈추는 지사제를 함부로 사용하면 증상과 예후를 더욱 나쁘게 할 수 있습니다.


4. 우리 생활 주변에 환경 호르몬이 어떤 영향을 주나요?
날로 오염이 심해져 가는 이 시대 아이들을 낳아 기르는 엄마들은 불안합니다.
아토피, 천식, 비염으로 고생하는 아이들이 많아지고 급성 림프계 백혈병은 10%정도 뇌암은 30%이상 증가하고 있는데 모두 환경 호르몬 탓입니다.


5. 잘못된 화학 살충제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화학 살충제에 쓰이는 디에틸렌클리콜, 포름알데히드, 클로리피리포스, 벤젠 등 유기인제는 독성이 강하여 발암성 물질입니다.


6. 환경호르몬이 생활주변 어디에 있는지요?
? 목재가구(장롱, 화장대, 책상 등)에는 합판, MDF, 원목 등이 쓰이는데 합판은 얇은 나무판에 합성 접착제를 발라 한 켜씩 합한 것으로 접착제 독성이 문제입니다.
? 좀약의 성분인 나프탈렌은 발안성이 있고 두통, 멀미, 구토, 이상발한, 정신적 혼란을 유발합니다.
? 드라이크리닝 한 옷에서도 드라이클리닝 용제인 벤젠, 나프탈렌, 트리클로르 에틸렌, 퍼클로로에틸렌, 톱루엔크실렌 등의 화학물질이 있습니다.
중독성이 있으며 현기증, 피로감, 두통, 부주의 방향감각 상실, 식욕감퇴 등과 재생 불능성 빈혈과 백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침대매트에 뜨는 합성섬유는 방수, 방염 가공을 합니다.
방수가공에 쓰이는 화학물질인 포름알데히드는 신경조직 파괴, 기억력감퇴, 암을 유발합니다.
? 벽지에 도서 인쇄 할 때 쓰는 잉크와 광택제, 도배 할 때 쓰는 합성품에 유해물질이 나옵니다.
? 잘못된 방향제, 공기청정제는 원료로 가장 많이 쓰이는 트리클로르 에틸렌은 발암성이 있습니다.
? 잘못된 섬유 탈취제는 암모니아, 포름알데히드, 방향제를 넣어 만듭니다.
암모니아는 미량이라도 계속 섭취하면 신경계통에 장애를 일으켜 우울증, 무기력증을 유발하고 면역기능을 저하시킵니다.


7. 새집증후군이란 무엇입니까?
신축아파트와 리폼 직후 실내에서 두통, 어지러움, 손발 저림, 호흡곤란 등 다양한 신체 이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러한 건강장애를 말하고 있습니다.
원래 새집증후군(Sidc House Syndrome)은 ?Sick Buitding Syndrone?에서 파생된 말이며 1940년대 미국 어떤 빌딩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이 모두 동일한 증상을 호소하는 등의 사회문제로 되면서 WHO(세계보건기구)에 정의 되었다.


8. 새집증후군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물리적 인자, 생물학적 인자, 화학적 인자 중 특히 화학적인자인 포름알데히드, 유기물제, 살충제 주원인이 되고 있으나 주범은 그 뿐만이 아니다.
스트레스, 전자파 등 여러 가지이며 현대인의 보다 나은 생활을 위해 무분별한 문화생활과 주거생활이 더욱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9. 새집증후군의 증상은 무업입니까?
두통, 눈의 통증을 느끼게 하고, 몸이 쉽게 피곤함을 느낍니다.
정신상태를 불안정하게 하며 목의 통증과 갈증을 느끼다가 설사, 변비 증상까지 초래합니다.


10. 우리 주위의 화학물질은 어디에 있나요?
우리 생활 주변에서 쓰는 가정용품 중 화장품(매니큐어, 향수, 샴푸, 헤어스프레이 등) 세정제(클리너, 왁스 등) 가정용 화학 살충제, 식품(농약잔류식품, 첨가물 식품) 가구(커튼, 카페트, 접착제, 도료) 건축자재(접착제, 플로어링, 비닐벽지, 도료, 단열재) 의약품, 신문잡지(인쇄물 잉크) 공기(담배연기, 가정용가스, 배기가스, 대기오염물질) 등 여러 가지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11. 대기오염은 어느정도 인가요?
세계적으로 연간 80만 명이 도시의 대기오염으로 인한 질병 때문에 사망하고 그 중 아시아 지역의 대기오염으로 매년 50만 명가량이 사망하고 수백만 달러가 낭비되고 있으며 중국의 산업지인 상하이의 경우 지난 99년 기준 3만 800명의 시민이 대기오염에 의한 만성 기관지염을 앓고 있는 것으로 추산됐고 이 가운데 절반의 연령대는 45~60세였다.
한국은 먼지 공화국이라는 오명이 털기 어려운 묵은 때로 자리 매김 당할 때이며 OECD 30개 회원국 중 최악이라는 서울의 대기오염은 지난해 더욱 악화되고 있다.
국내에는 45세 이상 성인 6명 중 1명이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를 앓고 있으며 호흡곤란, 기침, 천명 객담 등의 증상 및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차고 15초앞에 촛불조차 끄기 힘들 정도나 기본적인 일상생활도 제대로 할 수 없어 삶의 질이 급속히 저하된다.


12. 대기오염의 주범과 질병은 무엇입니까?
우리 생활 주변의 대기오염 주범은 미세번지, 황사, 자동차, 트럭, 버스 등 대형경유차의 배기가스가 주요 원인이며 천식, 기관지염 등 각종 호흡기 질환을 악화시키고 심하면 진폐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더욱 문제가 되면 심장질환, 뇌졸증을 유발시키고 있다.